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레이노병(레이노 현상) 치료

by bloggermin 2023. 6. 3.

안녕하세요, 건강정보파인더입니다.

오늘은  레이노병(레이노 현상) 치료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노병(레이노 현상) 치료

레이노병(레이노 현상) 치료

 

치료
손이나 발의 감각이상은 흔한 건강상의 문제이며, 이 중 상당수가 레이노 현상입니다. 레이노 현상은 진단하기 용이하고 이차성 레이노 현상을 동반하는 합병증으로 진행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수족부 감각이상이나 수족냉증, 레이노병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어 증상만으로 원기부족과 자율신경 실조를 고치기 위해 기운을 돋운다는 한약이나 영양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이 근거 없이 복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병도 마찬가지지만 레이노병도 병의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1. 약물요법 
레이노병은 혈관이 과도한 반응으로 수축하는 질환으로 혈관을 이완시키는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대표적인 약제가 칼슘통로차단제입니다. 여기에 속하는 약제들로는 니페디핀, 딜티아젬, 암로디핀, 베라파밀, 니카디핀 등이 있습니다. 다른 혈관확장제로는 프로스타글란딘 E1, I2, 나이트로글리셀린 크림 등이 있으며 칼슘통로차단제보다 높은 효과를 보입니다. 또 다른 혈관 확장제로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나 안지오텐신 II 길항제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는 약제들이 있는데 알파차단제가 대표적인 약제로 프라조신, 독사조신 등 입니다.
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작용하는 약제와 달리 좁아진 혈관에 적혈구가 잘 통과하도록 혈액순환 개선하는 약제도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이 혈관에 달라붙으면 혈액순환이 더 안 되므로 아스피린이나 티클로피딘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항혈소판제를 사용하면 출혈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 외 토코페롤이나 비타민 B3(나이아신), 오메가3 등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수술요법
신경차단치료요법: 혈관의 수축은 교감신경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레이노병이 심한 경우 혈관에 작용하는 교감신경를 잘라 버리면 혈관의 수축을 방지하게 됩니다. 차단치료법으로 완치는 어렵지만 창백하게 되는 발작횟수 감소, 발작기간 감소로 약제에 반응이 없는 중증인 경우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흉부 교감신경 차단술은 가슴부위에 있는 교감신경을 절제하는 것으로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왔으나 대부분에서 일정기간의 증상개선 후에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실패의 원인으로 불완전한 교감신경차단, 교감신경의 재생 또는 신경차단 후 카테콜아민에 대한 과민 등이 원인이며 현재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손가락 동맥 교감신경절제술로 말단 신경을 절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심리요법
생체되먹임(Biofeedback) : 심리상담사 등이 환자분들을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훈련을 시키는 방법으로 명상법 등을 통하여 스스로 혈액순환이 잘된다는 자신감을 불러 넣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레이노병의 예방]
레이노병이 경미한 경우는 차가움에 노출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과 같이 예방적인 자기관리에 의해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레이노병을 가진 사람들은 따듯한 장갑으로 손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코틴이나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레이노병을 가진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하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