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강건조증(치과) 진단 알아보기

by bloggermin 2024. 7. 25.

안녕하세요, 건강정보파인더입니다.

오늘은  구강건조증(치과) 진단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건조증(치과) 진단

구강건조증(치과) 진단

 

 

 구강건조증(치과) 진단 알아보기

 구강건조증(치과) 진단 알아보기

 

구강 건조증 진단 방법

구강 건조증 의심 시 자가 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강 건조감 자주 느끼는지
 물이나 기타 음료 없이 말하기 어려운지
 식사 중 음식 삼키기 어려운지
 입술이나 혀에 건조감이나 갈증 느끼는지
 입 안에 상처나 혀에 갈라짐이 있는지
 밤새 자면서 입으로 호흡하는지
 아침에 입안이 마른지
 자주 물을 마시는지
 타액이 거품이 많거나 끈적이는지

자가 진단 이외에도 타액 분비량을 직접 측정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10분 동안 분비되는 타액 양을 차 숟가락으로 측정해 보세요. 타액이 한 숟가락보다 적으면 타액 분비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고무줄을 5분간 씹어 분비되는 타액을 스푼에 모으세요. 성인 식사용 스푼 한 숟가락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타액 분비량이 부족하고 앞서 언급한 불편감이 자주 나타나면 구강 건조증을 의심하고 치과 병원을 방문하세요. 타액 분비량 측정 시 최소 2시간 전부터 음식(물 제외)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치과 병원에서는 구강 검사,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 충치, 치주염, 구강 점막, 혀 상태를 확인합니다. 또한 정확한 방법으로 타액 분비량을 측정합니다. 타액 분비량이 현저히 감소한 경우 타액선 기능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타액선 스캔 검사 또는 타액선 조영술과 같은 정밀 촬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 환자로 구강 건조증과 함께 안구 건조증이 심한 경우 혈액 검사와 아랫입술 생검을 권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류마티스 질환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필요 시 류마티스 내과나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