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정보파인더입니다.
오늘은 질베르 증후군(Gilberts syndrome)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베르 증후군(Gilberts syndrome)
질베르 증후군(Gilberts syndrome) 알아보기
질베르 증후군(Gilberts syndrome) 알아보기
질베르 증후군: 증상, 원인, 진단, 치료
개요
질베르 증후군은 만성적인 비결합형 빌리루빈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용혈이나 구조적 또는 기능적 간 질환은 없습니다. 이 질환은 비교적 흔하며 인구의 8% 이상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남성에서 여성보다 더 흔하며 그 비율은 1.5:1에서 7:1 정도입니다.
증상
대부분의 경우 질베르 증후군은 증상이 없지만 가벼운 황달, 전신적 피로, 과로나 스트레스, 감염 또는 불량한 식습관에 의한 황달 악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에서 감소된 효소는 특정 약물에 대한 간 해독에 관여하여 심한 설사 또는 백혈구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베르 증후군은 UGT1A1 효소의 약 70~75%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효소는 빌리루빈을 물에 녹을 수 있는 형태로 전환하는 데 필요합니다.
진단
질베르 증후군 진단은 주로 기본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간 기능 검사에서 비결합 빌리루빈 농도가 가볍게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는 특이한 이상 소견이 없습니다. 비결합 빌리루빈 농도는 항상 높은 것은 아니며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간 초음파 또는 24시간 금식 후 빌리루빈 상승 검사와 같은 추가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베르 증후군은 간염이나 담도 폐색과 같은 심각한 간 손상의 다른 원인을 배제한 후에 진단됩니다.
치료
질베르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 효소 저하로 인해 약물 대사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새로운 약물을 처방받을 때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같은 특정 약물은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