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정보파인더입니다.
오늘은 항문가려움증 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가려움증
항문가려움증 진단
먼저, 항문가려움증은 항문 주위의 피부나 점막이 가려워지거나 따가워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면밀한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을 들어보고,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 그리고 증상의 정확한 위치와 강도 등을 파악한 후, 항문과 주변부의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법은 항문주위의 피부나 점막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항문안의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내시경검사나 항문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항문가려움증 원인
항문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요충은 유아와 소아에서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항문 부근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여 검사하는 도말법을 사용하여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아나 소아가 항문가려움증을 겪을 때,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해하며, 식욕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은 항문가려움증을 의심하는 증상을 보일 때 이를 감별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충이 의심되는 경우, 스카치테이프 도말법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스카치테이프를 붙인 후 떼어내어 유리 슬라이드에 붙인 후 광학현미경으로 충란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충체는 육안으로도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기생충이 의심될 경우에는 대변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여 항문가려움증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항문가려움증 예방
항문관련 질환은 치열, 치루, 치질, 항문탈출 등 증상이 명확해 쉽게 파악됩니다. 하지만, 위생상태가 불량해서 생긴 항문가려움증은 간과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항문 주변의 위생상태는 항문가려움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항문가려움증이 계속되면 자신의 위생습관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자주 씻는 사람도 항문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매우 잘 씻는데도 항문가려움증이 있다면, 씻는 행위 자체가 자극이 될 수 있음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가려움증 주의사항
유아와 소아를 위한 항문가려움증 진단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변 본 후의 뒤처리 상태 관찰, 먹은 음식 관찰, 여자아이의 경우 질문제와 같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때, 일기를 적거나 본인이 먹는 음식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콜라, 맥주, 토마토, 초콜릿, 차, 감귤과 같은 음식이 항문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제한하고 호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에 생긴 피부과적 질환이나 전신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각각 기저 질환의 치료와 함께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항문가려움증이라면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면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